한국어

교회학교

교육자료실
pic_green.jpg

새싹공과22(150621)

2015.06.19 11:20

서승철 조회 수:102

새싹공과 22: 사이 좋게 지내요

 

v  공과본문: 창세기 37

v  공과주제: 자기의 잘못을 돌아보고 서로를 사랑해요.

 

본문에는 크게 세 부류의 인물이 등장합니다. 아버지 야곱, 요셉 그리고 10명의 요셉의 형들. 이들은 모두 한 가족이지만, 본문을 살펴보면 이들은 서로 사랑이 아닌 갈등과 미움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먼저 아이들에게 본문의 이야기를 들려주시고 다음 질문을 통해서 나눔의 시간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Q. 아버지의 잘못은 무엇일까요?

A. 아버지의 잘못은 아들을 차별적으로 사랑한 것입니다. 야곱은 유독 요셉을 아끼고 사랑했습니다. 형들은 양을 치거나 힘든 일을 하였지만 요셉은 형들이 일을 잘 하나 못하나 감시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또 야곱은 요셉에게만 채색옷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채색옷은 당시에는 매우 귀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니 형들이 요셉을 시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Q. 아버지는 어떻게 했어야 할까요?

A. 아버지는 아들들을 차별하지 않고 똑같이 사랑해야 합니다. 좋은 것을 줄 때에는 모두가 함께 가질 수 있도록 똑같이 나누어주어야 합니다.

 

 

Q. 요셉의 잘못은 무엇일까요?

A. 요셉은 형들에게 잘란 척을 했습니다. 아버지가 자기들보다 요셉을 더 사랑하는 것을 알고 있었을텐데도 요셉은 그것을 알고도 오히려 더욱 자랑을 했습니다. 때로 요셉은 형들의 잘못을 아버지에게 일러 바치기도 했습니다. 형들은 동생 요셉을 점점 미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느 날 요셉이 꿈을 꾸고 그것을 형들에게 자랑했을 때에는 형들은 그를 더욱 미워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요셉의 꿈의 내용이 형들이 요셉에게 절을 하고 종처럼 되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Q. 요셉은 어떻게 했어야 할까요?

A.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 한 것을 자랑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사랑 받지 못한 형제에게 자기의 것을 나누어 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비록 형들이 잘못한 것이 있어도 그것을 아버지에게 일러바치는 것도 자제했어야 합니다. 요셉이 직접 형들에게 가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나쁘다고 말해 줄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가 꿈을 꾸었을 때에도 그것을 형들에게 자랑하는 것도 조심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형들이 자기를 시기하고 미워하고 있는데, 그 꿈을 말하면 형들이 더욱 미운 감정을 가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Q. 형들의 잘못은 무엇입니까?

A. 아무리 동생이 얄미운 행동을 해도 동생을 구덩이에 밀어 넣고 죽이려고 하거나 또는 미디안 상인들에게 팔아 넘긴 것은 악한 행동입니다. 미운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렇다고 나쁜 행동을 해도 좋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형들은 자기들보다도 훨씬 어린 동생을 노예로 팔아버렸습니다. 그것도 모자라서 아버지에게 동생이 짐승에게 찢겨 죽었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아버지가 요셉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알면서도 그렇게 한 것입니다.

Q. 형들은 어떻게 했어야 할까요?

A. 형들은 동생을 잘 타일렀어야 합니다. 그리고 형들은 아버지처럼 동생을 사랑하려고 노력했어야 합니다. 아니면 형들은 아버지에게 직접 자신들도 요셉과 똑같이 사랑해 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었습니다. 아무리 미워하는 마음이 있어도 그것을 나쁜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은 악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