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양육과 훈련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
pic_green.jpg

1회 책사모 모임

Dec. 21, 2011

 

1부 사귐의 기도에 이르기 위한 다섯 가지 질문

- 김영봉(2002), 사귐의 기도, 서울: 한국기독학생회(IVP)

 

요약: 나재선

 

1부 사귐의 기도에 이르기 위한 다섯 가지 질문

1.      하나님은 산타클로스다?

2.      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킨다?

3.      기도는 하늘보좌를 움직인다?

4.      기도만 하면 다 된다?

5.      무엇이든 구하면 주신다?

 

1부에서 저자는 사귐에 기도에 이르기 위한 가장 첫 단계로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도에 대한 misconception을 다섯 가지 질문으로 정리하고 있다. 질문의 성격을 가지고 좀더 세분하면 1장과 2, 3, 4, 5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1장은 하나님의 존재에, 나머지는 하나님의 존재보다는 기도/기도응답을 보는 우리의 생각을 재고하게 한다.

 

1. 하나님은 산타클로스다?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우리들의 관심을 환기시킨다. 우리가 기도하는 목적은 기도의 응답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해 알아감, 즉 인격적인 사귐이다.

 

+ ‘주시옵소서기도는 잘못된 것인가?

+ 기도할 때 하나님이 우리 삶에 개입하기를 원하시지 않는 것이 아니라 아무 것도 하시지 않는 것 같은 답답함, 침묵하시는 것과 같이 느껴지는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정욕대로 기도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이러한 때에 정작 얍복강의 야곱과 같은 기도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2. 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킨다? (좌우)

기도는 내 주변환경이나 주위의 사람, 혹은 하나님의 뜻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주변이 아니라 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나를 변화시킴으로써 주변에 변화의 영향력을 끼치는 과정이다.

 

+ 신앙은 도제적이다. 하나님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신앙의 선배들과의 교제 속에서 관계 맺음의 방법들을 배우기도 하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도 된다. 나는 주변에 어떤 변화의 영향력을 끼치고 있나? 또는 어떤 변화의 영향을 받았는가? 현재 진행형인가? 과거 완료형인가?

 

 

3. 기도는 하늘보좌를 움직인다? (상하)

기도는 내 이기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해 하나님의 뜻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아니라 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하나님과의 대화, 즉 기도를 통해서 내가 하나님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따라 내가 변화되는 것이다.

 

+ 기도가 사귐이라면, 하나님이 인격적인 관계를 원하시는 분이시라면 그 방향은 일방적이어야 하는가? 하나님의 뜻을 바꾸는 모세나 히스기야의 기도는?

 

 

4. 기도만 하면 다 된다?

일정시간을 따로 기도했다고 해서 그것으로 기도가 끝이 아니다. 반면 삶이 기도이므로 따로 시간을 내어 기도하지 않는 것도 옳지 않다. 바람직한 기도는 일정시간 하나님과의 깊은 사귐을 나누고, 또한 그 사귐이 삶 속에서 또한 지속되어야 하는 것이다.

기도한다는 것은 기도한 대로 산다는 것이다. 1) 기도로 자신의 할 일을 다했다고 스스로 속이며 기도와 무관한 내 삶을 이전 그대로 살아가는 것, 2) 기도할 때는 위대한 용사인데, 기도 후 삶의 현장에서는 연약한 소시민으로 사는 것은 온전한 기도가 아니다. “기도는 기도한 것이 성취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적 행위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으며 그것을 전제하고 있다.” (슐라이어마허)

 

+ 행동을 요구하시는 기도를 원하실 때, 기도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게 되는 경우

 

 

5. 무엇이든 구하면 주신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구체적인 상담이지 주문내역서가 아니다.

기도응답은 내 기도가 하나님의 뜻대로 구한 것인가에 있다.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15:7)’의 말씀대로라면 나의 뜻 대로가 아닌 하나님의 뜻을 따라 구하는 기도는 이미 응답된 기도이다. 잘못된 기도가 있을 뿐, 응답되지 않는 기도는 없다.

 

+ 기드온의 기도는 어떤가?

+ 하나님의 응답이라는 것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하나님과의 사귐이 기도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내가 하나님과 관계에서 한없는 은혜와 평안을 얻었다면, 어떤 기도제목에서든 은혜와 평안한 마음만 있으면 그것을 응답으로 보아도 되는 것인가?

 

교회: 661 Agnes St. Victoria, BC V8Z 2E7
연락처: 250-891-2260, http://www.victoriachurch.org
담임교역자: 신 현 철 목사(Rev. Hyunchoul Sh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