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양육과 훈련

성서연구(OT/NT)
pic_green.jpg

팔레스틴의 지형

2011.10.26 08:33

소풍 조회 수:2281

팔레스틴의 지형

 

유대인들은 흔히 자신의 나라를 “단에서 브엘세바까지(삿20:1)”라고 말했는데 일반적으로 팔레스틴은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남북으로 약 240km, 북쪽 끝인 악고에서 갈릴리 바다까지 약 45km, 남쪽 끝인 가사에서 사해까지 약 85km에 해당하는 곳을 의미한다. 팔레스틴의 서쪽은 지중해가 가로막고 있으며, 북쪽은 높은 산맥이 뻗혀있고, 동쪽은 요단강이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남쪽은 불모의 황무지가 전개되어 있다. 이렇게 팔레스틴은 그 지역이 제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쪽 해안평야 지대, 중앙산악 지대, 요단계곡 지대, 요르단고원(트랜스 요르단)지대의 전혀 판이한 4개의 자연적인 지역으로 나누어진다.

①해안평야 지대

해안평야 지대는 지중해변과 접하고 있는 좁고 긴 지역으로 굴곡이 별로 없이 평평하게 진행되는데, 북쪽으로 올라갈수록 좁아진다. 이렇게 전개되는 해안평야 지대는 북으로부터 악고 평야, 이스르엘(에스드엘론) 평야, 사론 평야, 블레셋 평야(해안), 세펠라 지역으로 세분된다.

②중앙산악 지대

중앙산악 지대는 서쪽의 해안평야와 요단계곡 사이에 있는 지역으로 높은 산맥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대개 북쪽은 넓고 평평하며 남쪽은 비교적 좁은 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중앙산악 지대는 북쪽으로부터 갈릴리, 에브라임 산지, 유대 산지 그리고 네게브 산지로 세분된다. 갈릴리 지역은 상부, 하부 갈릴리로 구분되며, 유대 산지는 가파른 경사지들이 사방을 두르고 있는데, 동쪽은 유대 광야가 있으며 그 광야 언저리에 예루살렘과 베들레헴이 있다. 유대 산지 중앙에는 거의 900m의 고지로 헤브론이 중심 도시로 자리 잡고 있다.

③요단계곡 지대

요단계곡은 평균 너비가 16m 정도 되는 길고 깊은 S자형 침곡으로 북쪽의 헤르몬산에서 발원된 요단강이 갈릴리 바다(-212m)를 거쳐 사해로 흘러 들어온다. 북쪽의 계곡은 해발이 약 90m가 되며 사해쪽으로 내려올수록 낮아져 사해에서는 지중해보다 398m나 낮은 곳도 있다. 그러나 아라바에 이르러서는 다시 높아져 최고 해발 225m나 된다.

④트랜스요르단(요단 동편고지) 지대

요단 동편은 대부분 지역이 1000m의 높은 지대로서 야르묵강, 얍복강, 아르논강, 세렛시내(골짜기)에 의해 북쪽으로부터 바산 지역, 길르앗 지역, 모압 지역, 암몬 지역, 에돔 지역으로 세분된다.

danmyondo.jpg

주소: 661 Agnes St. Victoria, BC V8Z 2E7
이메일: vkpc1987@gmail.com
전화: 250-891-2260, http://www.victoriachurch.org
담임교역자: 신 현 철 목사(Rev. Hyunchoul Shin)